영역 Domain
분리 Division
병합 Unity

<오! 대전>이 네 번째를 맞이했습니다. 원도심이 지닌 자원과 스토리를 젊은 감성으로 살펴보고 그 잠재력을 찾아내 지역 고유의 문화콘텐츠로 제시하는 작업을 이어 온 지 어느새 4년이 되었습니다.

이번 전시는 4학년 학생 28명이 9개월여의 시간을 들여 준비한 것으로, 이전 작업의 토대 위에 새로운 연구를 덧붙이는 형식입니다. 4개 스튜디오가 작업한 내용을 <영역, 분리, 병합>이란 주제어로 묶고 각각의 관점에서 해당 영역을 설정한 뒤 무엇을 어떻게 나누고 합칠 것인가를 고민한 과정과 결과를 있는 그대로 보여드리고자 합니다.

각 스튜디오가 작업한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편집 스튜디오는 원도심의 중심 가로인 ‘중앙로’를 조사하여 책으로 내고 이를 토대로 문화상품을 개발했습니다. 다음으로 브랜드 스튜디오는 대전의 문화 예술 관련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리뉴얼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기존 브랜드를 분석하여 새로운 이미지 구축을 위한 디자인과 상품 개발안을 제시하므로 공공기관을 다르게 보는 계기를 마련하려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문화콘텐츠와 그래픽 스튜디오는 원도심에 집중했던 관심을 도시 전체로 확장하고 도시공간의 관점으로 재구성하여 새로운 가치를 제시하고자 했습니다. 이렇게 4개 스튜디오가 <영역, 분리, 병합>이라는 주제어로 정리하여 저마다의 도시 이미지를 표현했습니다. 무엇을 나누고 합칠 것인지? 어떻게 나누고 합칠 것인지? 우리가 던지는 질문과 그에 대한 답으로 형성된 작업이 어떻게 전시장에서 전개될지, 2019 <오! 대전: 영역, 분리, 병합> 전시를 통해 경험하는 시간을 가지시기 바랍니다.

전시 일정

2019년 10월 21일, 월요일 — 11월 4일, 월요일

전시 주관

대전대학교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과

전시 후원

대전대학교
링크플러스사업단

대전대학교
디자인아트대학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과

전시 디렉팅

유정미 교수, 최희영 교수, 김동환 교수, 김어진 교수

전시 작가

강구혁, 구문주, 김다민, 김다은, 김민경, 김송주, 김예빈, 김의경, 김자연, 김정연, 김주현, 김한솔, 노경민, 노승찬, 민이레, 박서현, 박진영, 배경임, 손현지, 신수진, 안승원, 엄예림, 이강욱, 이나리, 이다희, 임수연, 장은영, 조연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