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 도심
GO! TOWN

작품 포맷
포스터 (700 x 1000 mm) 1장
카드 굿즈

참여 작가
김소현 Kim So hyeon

원도심을 잘 보여줄 수 있는 것이 그곳을 구성하는 사람들, 물건들이라고 보았다. 사람들과 장소, 자연물 등을 보며 우리가 사는 이곳도 하나의 게임 속 세상 같다고 생각했다. 게임 매체 선정을 조사하던 중 대중적이면서도 계절, 인물, 다양한 요소의 결합이 잘 드러난 화투 형식을 선택했다.
화투 카드의 규칙과 큰 모듈을 가져와 작업을 진행했다. 1월은 새해와 복, 2월은 건강, 보름, 밸런타인데이, 3월은 3.8 민주 의거, 3.15 민주 의거, 봄의 시작, 4월은 식목일, 지구의 날, 보건의 날, 부처님 오신 날, 5월은 가정의 달, 6월은 환경의 날, 철도의 날, 7월은 복날, 시장, 8월은 광복절, 입추, 추석, 9월은 추분, 청년의 날, 10월은 문화의 날, 한글날, 11월은 농업인의 날, 12월은 소비자의 날, 성탄절, 둥지를 각 달의 키워드로 선정했다.

12달의 계절을 4장씩 총 48장의 그래픽으로 구성하기 때문에 많은 요소가 통일감을 느끼도록 고정되는 요소와 바뀌는 주변 요소로 나누었고, 모듈화된 형식으로 그래픽 디자인했다. 포스터는 각 계절의 요소를 모두 결합하여 원도심 전체의 분위기와 계절을 종합적으로 보여주도록 제작하고, 색의 사용에서도 계절마다 공통되는 색과 전체 카드에 사용되는 공통된 색으로 작업하여 더욱 통일감을 부여했다.

디테일 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