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의 움직임
Hand Moving

작품 포맷
포스터 (594 x 841 mm) 2장

참여 작가
이효진 Lee Hyo jin

원도심 속 예술가들은 많으며, 그 예술을 공유하고자 하는 사람 역시 많다. 예를 들자면 공방이다. 공방은 자신의 예술방식을 사람들과 공유하며, 그 공유를 토대로 사람들과 작품을 만들어나간다. 하나의 완성작이 나와 그 완성작에 몰두하는 사람들을 보며, 그 과정의 모습들도 예술에 포함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하였고, 그 과정 하나하나에 몰두하여 보여주고자 한다.
예술적 작품을 만드는 공방들은 주로 손을 활용하는 경우들이 많다. 하나의 작품에 여러 가지 손동작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손이 움직이는 방향과 동작에 따라 만들어지는 작품의 형태, 모양이 달라지는 모습을 보며 손에 집중했다. 주로 원도심에 존재하는 공방은 도자기, 쿠킹, 디퓨저 등이었다. 공방 중에서도 대표적으로 진행되는 전통도자기, 케이크 베이킹, 디퓨저를 메인으로 작업을 진행했다.

과정에 따라 바삐 움직이는 손의 모습들을 보여주고, 그 손을 통해 과정을 들여다보기 때문에 손을 잘 표현해주고 보여줄 수 있는 드로잉을 선택했다. 드로잉을 하면서 사람의 손동작 하나하나에 집중하였고, 그러다 보니, 섬세한 동작들까지 작업하게 됐다.
또한 과정을 보여주는 방식이기 때문에 작품의 과정이 담긴 순서로 배치를 했다.

디테일 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