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대전 원도심 탐방보드게임
O! Daejeon BOARD GAME

작품 포맷
게임보드 (404x570mm)
설명서 (297x210mm)
카드 (50x80mm)
플레이어 말 (20x20x40mm)
상자케이스 (300x215x50mm)

참여 작가
윤지원 Yun Ji Won, 김영준 Kim Young Jun,
김도훈 Kim Do Hoo

흔히 대전은 ‘노잼도시’라고 불리는 경향이 있다. 사람들 사이에서 대전이라는 도시가 볼 것도 즐길거리도 없다는 생각이 일반화 되어 생기는 현상이 아닐까? 해당 프로젝트를 준비하면서 대전에 대해 몰랐던 것을 많이 알게 되며 이점이 안타까웠고 대전이 노잼도시가 아니라는 점을 사람들이 알아주길 바라서 ‘대전 원도심’을 주제로 비교적 젊은 층의 흥미를 끌 수 있을 ‘게임’을 디자인으로 진행했다.

대전 원도심을 주제로 ‘보드게임’을 만드는 방법을 선정했다. 대전을 처음 여행 오는 사람들에게는 대전이 새로운 지역을 개척하는 느낌과 비슷할 것 같아, ‘대전 원도심’이라는 지역에 판타지 풍을 추가하고 각색해 게임의 배경으로 사용했다. 게임이라는 주제에 맞게 원도심을 판타지 배경으로 각색했고, 이에 맞춰 대전의 다양한 볼거리, 즐길 거리 요소도 함께 각색했다. 대전의 다양한 요소를 판타지 풍 그래픽으로 변화시켰고 각 동의 특징에 따라 판타지의 설정을 부여해 그 설정에 맞춰 동별로 고유한 그래픽 특징을 부각했다.
보드게임 자체가 실용성보다는 즐길 요소에 가까우니 대전에 여행을 오게 된다면 기념품으로 사갈 만한 굿즈를 생각했고, 이런 연유로 너무 많은 요소를 넣진 않았다. 하나의 박스에 세트로 간단하게 수납될 보드게임 세트를 제작해 원도심을 배경으로 만들어진 필드에서 유저가 곳곳을 돌아다니며 여행하는 분위기를 낼 수 있도록 의도했다.

디테일 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