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 대전민화
O Daejeon Folk Painting

작품 포맷
포스터 (700 x 1000 mm) 1장

참여 작가
신윤수 Shin Yoon su

과거 원도심에서 살았던 사람들의 모습을 통해 원도심의 이야기를 보여주고자 과거 원도심에서 어떤 일이 있었는지를 보여주고 지금과는 어떤 부분에서 다른지 보여주려고 했다.
원도심의 옛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원도심에 살았던 사람들의 모습이 담긴 사진들이나 신문을 리서치했다. 원도심이라고 부르는 대전역에서부터 구 충남도청까지로 구역을 정해 특정한 사건부터 일상적인 모습까지 최대한 리서치했다.
원도심에 살았던 사람들의 모습이 담긴 사진을 기반으로 사람들의 모습을 일러스트로 그렸고, 포스터를 마치 원도심이라는 하나의 공간이라고 보고 일러스트로 그려진 사람들의 모습을 그룹별로 배치했다. 또한, 테두리를 산으로 감싸 공간이라는 것을 강조했다.

원도심의 과거의 모습을 담았다는 것에서 오래된 그림처럼 표현 했다. 오래된 민화나 행차도를 참고하여 비슷한 느낌을 주기 위해 일러스트를 직접 손으로 그렸고, 먹물이 종이에 번진 것 같은 느낌을 주기 위해 거친 느낌이 나는 선을 사용했다. 제한된 색을 사용해 올드한 느낌을 주었으며, 사람들의 모습을 평면적으로 표현했다. 배경에 오래된 종이 같은 질감을 추가하고 종이에 얼룩진 표현으로 오래된 종이의 느낌을 강조했다. 이를 통해 이 포스터에 담긴 원도심 이야기는 오래된 이야기라는 것을 표현했다.

디테일 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