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도심의 변화
Change of O-Daejeon

작품 포맷
포스터 (600 x 900 mm) 1장
무빙 포스터 (600 x 900 mm)

참여 작가
신윤수 Shin Yoon su

과거부터 현재까지 원도심이 변화한 모습을 어떻게 보여줄 수 있을지를 고민하며 선정했다. 100년이 넘는 시간 동안 원도심에는 변화한 모습도 있었지만 변하지 않은 모습도 있었다. 그중 시각적으로 확실히 보이는 것이 건물이라 생각했고, 원도심에 사라진 건물, 옛 모습을 찾아볼 수 없는 리모델링 된 건물, 자리를 지키고 있는 건물들의 모습을 통해 원도심의 변한 것과 변하지 않은 것을 보여준다.
대표적인 원도심의 건물을 20개 선정했고, 마인크래프트 게임을 활용해 건물이 되는 모습을 타임랩스 방법으로 촬영했다. 촬영된 타임랩스는 무빙 포스터의 구역을 3개로 나눠 배치했고, 만든 건물을 렌더링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출력 포스터에 배치했다.

블록의 텍스쳐를 제작하고 적용해 일부 텍스쳐를 직접 제작해 건물에 적용했다. 무빙 포스터의 타임랩스는 10초 단위로 나눠 건물별로 지어지는 속도가 최대한 일정하게 맞춰 시작과 끝은 일치하지만 한 건물이 지어지는 동안 다른 건물은 다 지어지고 또 다른 건물이 지어지는 모습을 보여준다.
출력 포스터는 직접 제작한 건물들의 완공된 모습들을 포스터에 하나의 원도심이라는 공간으로 정해놓고 실제 지도를 활용해 각 건물이 최대한 실제 위치와 맞게 배치했다. 포스터의 배경색은 녹색으로 해 마치 크로마키 같은 느낌을 주었다.

디테일 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