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적부적한 소원
Bujeok bujeok wish

작품 포맷
포스터 (600 x 900 mm) 5장
엽서 (100 x 150 mm) 5종류 100장

참여 작가
이석주 Lee Seok joo

원도심 사람들이 바라는 원도심의 미래, 소원은 무엇일까? 이 의문을 가지고 풀어낼 수 있는 자료를 조사한 결과, 특정 시기마다 시행되는 선거 공약들과 연관 지을 수 있었다. 공약이라 함은 거주민의 이익, 염원과 상호관계가 분명하다. 선거 속 공약과 거주민 바램 간의 관계를 파악 후 시기별로 시행해왔던 대전 선거공약들을 주 콘텐츠로 삼아 원도심 사람들이 바라는 염원을 주제로 풀어나갔다.
원도심 사람들의 소원, 염원을 분명하게 나타낼 수 있는 소재로 전통적인 부적을 선정하고.자료 조사를 진행했다. 공약마다 특색이 강한 게 많아 정책에서 분류할 수 있는 키워드인 경제, 복지, 문화, 교육, 취업을 기준점으로 두었고, 부적도 용도에 따라 분류해 크게 기복부, 벽사부, 호신부, 소원성취부, 도덕부로 분류했다.

부적이 가지고 있는 특징들을 5개 부적 각자의 레이아웃 방식으로 삼아 기복부, 벽사부, 호신부, 소원성취부, 도덕부 5개의 부적 포스터를 레이아웃 특징이 살아있게끔 작업했다. 배치한 글자들의 레이아웃 위에 선거 공약에 등장하는 원도심의 특정 거리, 건물, 연관 지을 수 있는 장소들을 선정하여 레이아웃한 글자들의 톤과 어우러지게끔 함께 배치하였다. 전통적인 부적에서 글자와 그림의 추상화를 통해 느껴지는 강한 염원과 의지를 포스터로 담아내고자 했다.

디테일 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