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s Circuit Map

작품 포맷
포스터 (700 x 1000 mm) 1장

참여 작가
박수비 Park Su bi

대전 원도심은 연결되어있는가? 각 구역이 서로 연결되어 원도심을 이루고 있는가를 시작으로 자료를 조사한 결과 교통, 도로를 중심으로 특히 버스, 지하철 노선 중심으로 연관 지을 수 있었다. 단순히 버스 노선 환승 시스템을 보는 것이 아닌 원도심의 연결성과 사람들의 사용성을 보며 구역별 종류를 알 수 있고 발전과 발달 형태가 연결성을 띠며 체계구조를 가진다. 교통, 주민들의 사용성과 노선을 통해 정보의 취득과 도로의 연결성을 주제로 선정했다.
원도심을 연결하는 것과 상호관계를 나타낼 수 있는 형식으로 전기회로도의 형식을 사용했다. 각 분류한 정보들은 회로도, 회로기로, 건물 기호의 형식으로 활용했다. 연결성을 보여주기 위해 회로도와 교통성을 섞어 원도심 회로도를 최종적인 표현방식으로 정리했다.

회로도를 보면 각 구역, 표현마다 회로 기호의 특징이 두드러진다. 설명 없이 간결하게 표현이 가능해 15가지의 종류로 분류한 건물 아이콘을 회로 기호와 결합해 아이콘 형식으로 만들었다. 복잡한 지도를 회로도로 정리하며 추상적인 표현보다 간결하고 획일화된 형식을 사용했다. 회로 지도에서 볼 수 있는 정보들의 정리형식, 레이어, 틀 정보를 주된 표현방식으로 사용했고, 회로 지도의 형식에 착안해 대전 원도심 회로도를 포스터로 담아냈다.

디테일 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