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DAEJEON DIFFERENT DECK)

작품 포맷
포스터 (594 x 841 mm) 1장
무빙포스터 (594 x 841 mm)
소책자 (120 x 150 mm)

참여 작가
정승연 Jung Seung yeon

원도심의 특징을 조사하던 중 동마다 건물의 높낮이 차이가 보였다. 단순히 보면 건물의 높낮이 차이지만 건물이 낮은 동은 어떤 특징이 있으며, 높은 동은 어떤 특징이 있는지 궁금했다. 이러한 건물의 높낮이가 동마다 빈부격차나 보는 사람들의 시선 차이가 된다는 생각을 하였고, 이러한 점이 흥미를 자극해 주제로 선정했다.
은행동과 선화동, 대흥동, 중앙동으로 나누어 구역별 건축물대장을 조사했다. 150명 대비 건물 1채로 잡았고 그 기준으로 대흥동은 94개, 은행동과 선화동은 114개, 중앙동은 34개로 나누어 조사했다. 주거 형태에 따라 4가지로 분류하여 각 구역마다 건물의 층수를 그래프로 나타냈고 건물들의 건축 양식을 조사해 건축물의 특징을 표현했다.

수집한 자료를 바탕으로 파란색은 공공시설의 건물을, 붉은색은 주거시설 중 아파트를 나타내는 색감으로 정했고, 노란색은 주거시설 중 빌라나 주택을 포함했으며 흰색은 상업시설, 회색은 기타로 표현했다. 242개의 건물이 가진 각각의 건축양식을 조사해 그래픽으로 작업했다. 구조, 층을 중심으로 표현하였고 건축물을 분해 및 조립하는 형태의 무빙포스터를 제작해 건축양식의 이해를 돕고자 했다. 건축물의 구조를 찬찬히 살펴볼 수 있도록 건물 242개의 분해한 모습과 조합한 모습을 소책자에 담았다.

디테일 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