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ngbat font

작품 포맷
포스터
(700 x 1000 mm) 4장
(420 x 600 mm) 4장

참여 작가
육수현 Yook Soo hyun

대전 원도심은 겉으로 보기에 비슷한 요소들로 이루고
있는 것 같지만, 뜯어보면 볼수록 각자의 뚜렷한 개성을 지니고 있다. 원도심 안에서 각자의 개성 차이를 소통이 가능한 언어(딩뱃폰트)로 표현하여 각기 개성을 보여주고 설명하고자 했다.
원도심에 해당하는 구역 혹은 거리에 따라 이루어지는 항목은 같지만, 그 항목을 이루고 있는 것들이 다르다는 점을 파악하였다. 공통된 항목으로는 인물, 건물, 이동수단, 사물, 소리, 단어 재질 등이 있고, 딩뱃폰트를 제작하는 모듈은 구역을 대표하는 항목들의 기본 형태로 설정하였다. 모듈이 형태를 지정하는 항목들은 은행동은 전단지(사각형), 목척교는 징검다리(육각형), 중앙시장은 원형 간판(원), 소제동은 주택의 지붕 형태(삼각형)이다.

딩뱃폰트는 선, 면, 선+면의 방법 중 면으로 채워진 모습을 띠며, 포스터 양면에서 다른 표현기법을 가지고 보여준다. 한 면에서는 제작된 모든 딩뱃폰트를 나열 및 반복의 기법을 이용하여 그 구역의 특징과 의미, 어떠한 키워드로 딩뱃폰트를 제작하였는지에 대한 정보를 담는다. 또 다른 한 면에서는 강조 및 편집 방법으로 그 구역을 대표하는 그래픽의 모습을 담아낸다. 구역마다 나타내는 색감은 각 구역의 의미를 담아낸 색감으로, 그 장소의 분위기와 정체성을 극대화하여 보여준다.

디테일 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