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도심 옛날 영화 포스터
Downtown Old Movie Poster

작품 포맷
포스터 (594 x 841 mm) 2장

참여 작가
황지원 Hwang Ji won

원도심에 대해 조사를 진행하던 중 대흥동에 서울의 혜화와 같은 극장 거리가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하지만 영화관을 찾는 사람이 증가하면서 대흥동 극장 거리는 꽤 많은 극장이 문을 닫았다. 사라져가는 대흥동의 극장가를 보며 원도심의 옛 시절을 그리워하는 사람이 많을 것 같아 주제로 선정해 진행했다.
각 구역별로 키워드를 정하고 분위기에 대해 조사했다. 각각의 키워드에 맞게 시나리오를 작성하고 장르를 선정했다. 영화의 등장인물의 이름을 원도심 각 구역별 분위기를 토대로 등장인물의 성격에 맞춰 정했다. 대흥동의 경우 술과 젊음 등을 바탕으로 ‘첫사랑’ 이라는 주제로 시나리오를 작성했고, 은행동은 학생과 패션 그리고 스카이로드를 바탕으로 춤과 소녀의 성장이라는 주제로 시나리오를 썼다.

건물과 배경이 중점이 아닌 사람을 중점으로 포스터를 구성했다. 대흥동의 경우 가운데에 여성의 옆 모습을 크게 배치하고 주위에 대흥동의 배경과 각각의 에피소드를 그렸다. 대흥동의 랜드마크인 대흥동성당을 배경으로 넣어 표현하였고, 대흥동의 시나리오가 로맨틱 코미디인 만큼 연인들의 풋풋한 모습을 그래픽으로 표현했다.
은행동의 경우 가운데에 여성의 앞모습을 크게 배치해 춤과 관련된 영화 설정에 맞춰 춤추는 에피소드를 그래픽으로 표현했다. 총 2장의 시리즈 포스터로 작업했다.

디테일 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