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e the Atmosphere

작품 포맷
포스터
(841 x 1189 mm) 1장
(594 x 841 mm) 2장
무빙 포스터 (1240 x 1754 px)

참여 작가
김민지 Kim Min ji

평소 원도심을 다니면서 각각의 동네마다 가진 분위기와 느낌이 다르다는 것을 느꼈다. 길에 있는 요소, 다니는 사람들, 건물의 모양 등 각각의 요소들이 모여서 그 동네만의 분위기를 만들었다고 생각했다. 이러한 분위기를 포스터로 한눈에 보게 만들면 어떨까 생각했다.
중앙동, 소제동, 선화동을 현장 조사하여 그곳에서 볼 수 있는 풍경, 건물, 요소들을 사진으로 촬영하며 리서치했고, 각각의 동네마다 느낄 수 있는 분위기의 테마를 정했다. 각각의 동네에서 찾은 요소들을 각각의 테마에 맞춰 단순화, 추상화하여 3D 개체로 만들고 그에 따라 배치했다.

직선의 배치는 각각의 요소들이 가로, 세로로 배열되어있는 모습, 곡선은 요소들이 자유분방하게 배치되어있는 모습, 사각형은 요소들이 쌓여있는 모습으로 배치했다. 개체들의 재질은 가져왔던 요소의 재질 그대로 입히는 것이 아닌 현장조사에서 찍었던 동네의 사진, 단순한 패턴과 이미지, 질감을 혼합하여 동네의 분위기를 볼 수 있도록 추상적으로 표현했다. 그리고 제목 See the Atmosphere의 타입을 요소들과 같이 사진으로 재질을 주고 추상적인 형태를 맞추기 위해 글자의 형태를 변형했다. 포스터 각각의 개체들에 회전 값을 줘서 돌아가면서 맞춰지는 모습으로 무빙 포스터를 제작했다.

디테일 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