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 도장 오행(destiny stamp the Five Elements)

구역
중앙시장 안 명인당

사이즈
성경책 A6(105*148mm, 205p), 오행의 원리 도장(40*40mm) 5개, 성경인물도장 (15*15mm) 100개, 엽서 A5(148*210mm)

전시방법
책상에 설치해 사람들이 도장을 찍어갈 수 있게 전시

참여 작가
Design by 백미선

작품 설명
1평 남짓한 공간에 도장을 직접 파시는 선생님이 계셨다. 그 선생님께서는 신앙심이 아주 깊으신 기독교인이신데 사주를 풀이해 도장을 파 주신다. 기독교 신자이신데 사주 풀이하는 점이 흥미로워 선생님과 얘기를 많이 나누었더니 하나님께 깨달음을 받으셨다고 하셨다. 모든 성경에 나오는 등장인물들은 이름마다 뜻이 있는데 그 뜻대로 인생이 진행된다는 것이다. 처음엔 의아했지만 직접 선생님께서 예를 들어 이야기도 해주시고 성경책에 이 이야기가 담겨있는 걸 확인하여 이 점을 어떻게 하면 선생님의 사주가 담긴 도장과 깨달음을 연결 지어 작업할 수 있을까 고민하였다. 고민한 결과 구약성경에 나오는 100명의 등장인물의 인생을 알아보고 그 등장인물들에 맞는 한문 이름을 지어주는 것이었다. 한문 이름을 지어준 다음 선생님께서 그 인물들의 도장을 파 주셨다. 그 100개의 도장을 가지고 성경책을 제작하였는데 책 안의 내용으로는 도장, 한문 뜻, 어떻게 이름대로 인생이 진행되었는지의 내용, 등장인물의 수리 오행으로 이루어져 있다.
사주하면 빼놓을 수 없는 오행의 원리로 도장을 만들었다. 오행은 나무, 흙, 불, 물, 금 이렇게 5가지로 이루어져 있는데 각각 실제 보이는 모습을 형상화해 그래픽을 만들어 도장을 제작했다. 중요한 점은 오행은 상생과 상극으로 나뉘는데 상생이 되는 오행끼리는 도장을 찍으면 선이 이어지고, 상극되는 오행끼리는 도장을 찍으면 선이 이어지지 않게 디자인하였다.
오행의 원리 도장과 구약성경에 나오는 등장인물의 도장을 찍어볼 수 있는 종이도 디자인해 사람들이 도장 틀에 맞춰 찍어 볼 수 있게 하였다.

백미선
Baek Mi seon
010-9915-6922
o6o9miseon@gmail.com